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지원센터
서브슬로건배너

홈페이지 운영 관리 방침홈 > 지원센터 > 홈페이지 운영 관리 방침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홈페이지 운영 관리 방침

1장 총칙

1(목적)

이 방침은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홈페이지(www.gbeti.or.kr)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반사항을 규정하여 이용자들에게 신뢰성 있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2(기능)

홈페이지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

본원의 운영방향 및 지표 안내

연수 과정 안내 및 수강 제공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 및 신청 정보 제공

유관기관과의 신속·정확한 정보교류


2장 홈페이지 운영 및 자료관리

3(자료의 범위)

홈페이지로 공개되는 자료의 범위는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교육정책과 각종 교육·행정정보 등 전자정부법 제4조에 해당하는 정보를 원칙으로 하되,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의 규정에 의한 비공개 대상정보는 제외한다.

4(운영 및 관리)

    ①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부서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총괄부서: 총무부(행정연수과)

     2. 자료관리: 해당메뉴의 소관 각 부서

      가. 정책임자: 해당메뉴 소관의 부()

      나. 부책임자: 해당메뉴 소관의 담당

      다. 자료관리 담당자: 정책임자가 지정한 메뉴별 관리 담당자 및 게시자

 ②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 및 자료는 총괄부서가 관리하며, 메뉴별 게시판 운영 및 관련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메뉴 자료관리 부서에서 관리·운영한다.

자료관리 부서의 정책임자는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담당자가 변경된 때에는 즉시 관련 업무를 인수·인계하도록 하고, 변경사항을 총괄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총괄부서의 장은 홈페이지의 자료 관리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자료의 갱신·추가 입력 등이 적정하게 운영되고 있지 아니할 경우에 해당 자료관리 부서의 장에게 시정을 촉구할 수 있다.

4항에 의거 시정촉구를 받은 자료관리 부서의 장은 지체 없이 시정 조치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총괄부서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5(메뉴 개설 및 폐쇄)

홈페이지에 새로운 메뉴를 개설 또는 기존 메뉴를 변경하고자 하는 부서는 홈페이지 총괄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홈페이지 정보 게재 의뢰서식에 의거 의뢰하여야 한다.

홈페이지 총괄부서는 업무 개발의뢰가 있을 경우 타당성, 시스템 용량, 활용성, 화면 구성의 일관성 등을 검토하여 개발 여부를 결정한다.

자료관리 부서는 업무 개발을 의뢰하는 경우 관련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총괄부서의 장은 홈페이지 운영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자료의 현행화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1년 이상 활용되지 않는 메뉴는 자료관리 부서와 협의하여 폐쇄할 수 있다.

메뉴를 폐쇄하고자 하는 부서는 홈페이지 총괄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폐쇄사유, 기존 자료의 처리방안, 보안대책, 공지기간 등을 명시하여 공문으로 의뢰하여야 한다. 

6(권한 관리)

홈페이지 게시판관리를 위해 게시판 접근권한을 차등 부여한다.

   1. 총괄관리자

   2. 게시판관리자

   3. 이용자

5조에 의거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개설 또는 변경하는 때에는 게시판관리자를 지정하고, 게시판 성격에 따라 이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수정, 삭제에 대한 권한부여 대상을 지정하여야 한다.

총괄관리자는 홈페이지 전체게시판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게시판관리를 위해 게시판관리자의 전보 또는 퇴직 등 인사이동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접근권한을 즉시 회수하여야 한다.

게시판 관리자는 해당 게시판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각 부서 소속 직원으로 한다.

이용자는 본인 게시글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회원가입 후 홈페이지를 이용(글쓰기)할 수 있다. 

7(자료관리)

홈페이지의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해당 자료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갱신하여야 한다. 다만, 홈페이지의 운영환경 또는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소관 부서에서 입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홈페이지 정보 게재 의뢰서식에 의거 총괄부서의 장에게 입력을 의뢰할 수 있다.

1항 단서에 의한 입력의뢰는 입력 작업, 소요시간, 자료 공개일정 등을 감안하여 가능한 충분한 기간을 두고 의뢰한다.

총괄부서의 장은 입력 의뢰된 자료에 대하여 홈페이지의 운영환경 및 화면구성의 일관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편집·조정할 수 있다.

홈페이지의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해당 부서의 정책임자에게 자료의 신뢰성, 보안성 등을 검토 받은 후 자료를 입력·수정하여야 한다.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를 게시하고자 하는 자료관리 부서의 장은 정보보안담당관과 협의하여 사전에 보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비밀 등 비공개 자료가 게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 개인정보나 민감 정보,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자료

    2. 비공개 공문서와 관련된 자료

    3. 민원제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자료 

8(게시 자료의 관리)

게시글의 게시 기간은 2년 정하여 관리하되, 시스템의 운영 여건에 따라 보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총괄부서의 담당자는 제1항의 게시 기간이 경과한 게시물을 삭제하여야 한다. 삭제 시기는 아래와 같이 정한다.

    1. 정기 삭제: 매년 21

    2. 수시 삭제: 필요한 경우

홈페이지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게시된 자료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한 경우 총괄부서의 장에게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총괄부서의 장은 제1항의 보존기간과 상관없이 홈페이지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이용자가 게시한 자료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는 사전 경고 없이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다.

    1. 국가 안전이나 보안에 위배하는 경우

    2.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3.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4.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을 경우

    5.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경우

    6. 욕설, 음란물, 개인불만 등 불건전하거나 불쾌감을 주는 내용

 7. 동일인 또는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유사·동일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게시하는 경우

 8. 실명을 원칙으로 하는 경우에 실명을 사용하지 않거나 실명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9. 해당 게시판 운영목적에 위배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10. 타인의 글을 옮겨 놓은 경우(퍼온글)

    11. 기타 연습성, 장난성 및 오류를 포함한 내용

4항에 의거 반복적(3)으로 삭제대상 게시물을 게시한 게시자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3장 개인정보 보호 및 정보시스템 안전대책

9(개인정보 보호 및 저작권보호)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으로 인한 저작권의 침해, 개인정보의 유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자체교육과 상시모니터링을 실시한다.

게시판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을 근원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이용자들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 게재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게시판에 자료 등록 시 본인확인을 위한 수단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는 대체수단을 제공한다.

홈페이지 게재된 내용으로 저작권 침해 및 개인정보 노출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게시자 동의 없이 저작권 침해 대상 및 노출 개인정보를 수정/삭제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취득한 개인정보는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준수하여 처리한다. 

10(정보시스템 안전대책)

총괄부서의 장은 홈페이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웹방화벽 등의 정보보호시스템 설치 운영 및 비인가자의 접근을 통제할 수 있는 장소에 정보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안전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총괄부서의 장은 정보 손상 및 파괴 등의 사고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자료 및 프로그램을 복사하여 별도의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하며,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교육서비스헌장 | 개인정보 처리방침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 저작권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