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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보호법」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기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①<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②<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다음과 같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 파일별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포털(www.privacy.go.kr)→ 개인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입력 후 검색(클릭)


제2조 (개인정보파일의 등록 현황)

①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개인정보를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개인정보파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보유기간 및 항목은 개인정보파일의 특성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으며, 개인정보파일 별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클릭)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법률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클릭)


제4조 (개인정보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안전성 확보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개인정보 처리업무에 대한 위탁 내용은 [위탁사항 게시판]을 통해 고지하고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①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파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 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 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제한 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정정 · 삭제 요구: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거절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절차

  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처리됩니다.



  나.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방법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을 통해온라인 신청또는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민원실 또는 개인정보 관리부서 방문을 통해 오프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인터넷)

 오프라인(서면)

 1) 개인정보 보호 포털(www.privacy.go.kr) 접속

 1)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개인정보파일 관리부서 방문

 2) [요구서]작성(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중 택 1)
 3) 청구주체 확인을 위하여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해야함
 ※ 대리인을 통하여 신청할 경우 [위임장] 제출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않습니다.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요구 거절 시 불복을 위한 이의 제기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연기 또는 거절 시 요구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연기 또는거절의 정당한 사유 및 이의 제기 방법 등을 통지

2. 정보주체는 열람 등 요구에 대한 거절 등 조치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이의 신청

개인정보 열람청구 및 고충사항을 접수·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로 할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보유 부서 및 열람장소 

연락처 

 강사정보

 중등연수부, 유초등연수부, 총무과, 행정연수부

 054-450-4338 (유초등)

 054-450-4329 (중   등)

 054-450-4398 (일반직)

 배움누리터 회원정보

 중등연수부, 유초등연수부, 행정연수부

 054-450-4347 (유초등)

 054-450-4349 (중   등)

 054-450-4345 (일반직)

 민원사무처리부

 총무과 

 054-450-4310

 전화상담 녹음파일

 총무과 

 054-450-4334

 도서관통합정보시스템 통합회원

 행정연수부

 054-450-4340

 공무원 급여

 총무과

 054-450-4310

 교육공무직 급여

 총무과

 054-450-4310

 교육공무원 인사

 중등연수부, 유초등연수부

 054-450-4322(중   등)

 054-450-4332(유초등)

 지방공무원 인사

 총무과

 054-450-4305

 교육공무직 인사

 총무과

 054-450-4310

 비상연락망

 총무과

 054-450-4310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1. 관리적 조치: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저장·전송할 수 있는 암호화 기술, 개인정보 침해사고 발생 대비 접속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 조치, 보안프로그램 설치3. 물리적 조치: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제8조 (개인정보를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담당부서

 총무부 

총무부 총무과

 성명

황금영

구민정 

 전화번호

054-450-4302 

 054-450-4334

 이메일

 yang9193@gbe.kr

 jung045@gbe.kr


제10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수집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2에 따라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다음과 같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명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

구분

 처리목적

 처리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통계작성

 국민의 독서문화 조성을 위해 

도서관의 회원·장서·대출분석

 회원정보(회원일련번호, 성별, 생년, 우편번호, 가입도서관, 회원이력), 대출정보(대출책일련번호, 회원(대출자)일련번호, 대출일, 반납/예정일, 예약/만료일, 대출상태, 대출/반납형태, 대출/반납장소, 대출/반납디바이스)

 사업종료시 까지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해당없음

가명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업무 

 보유 및 이용기간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 회원·대출정보의 가명정보 처리, 도서관 빅데이터 플랫폼 통계분석

 사업종료시 까지

④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4(가명정보에 대한 안전조치 의무 등)에 따른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을 통해 관리적 안전조치

  2. 기술적 조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암호화 및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기술적 안전조치

  3. 물리적 조치: 전산/서버실, 자료보관실 등은 인가자 외 접근통제 등을 통한 물리적 안전조치


제11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개인정보 보호법」제15조제3항 및 제17조제4항,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제14조의2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은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할 때 판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제12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 신고, 상담에 대하여서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www.kopico.go.kr 2.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 (국번없이)1301, cid@spo.go.kr,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③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중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경우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 (www.simpan.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5년 1월 15일 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본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이하 본 기관이라 한다)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 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차량 도난 및 파손방지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32대 - 본관 내부(7대), 본관 외관(4대)
- 급식소 외관(3대), 대강당 외관(2대)
- 교학관 내부(3대), 교학관 외관(4대)
- 인재관 내부(7대), 인재관 외관(2대)

3. 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정보주체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구분 이름 소속 직위/직급 연락처
관리책임자 황금영 총무부 총무부장 054-450-4302
접근권한자 이상엽 총무과 총무담당 054-450-4304
구민정 총무과 주무관 054-450-4334
김영진 총무과 주무관 054-450-4374
최재원 총무과 주무관 054-450-4375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설치장소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본관
교학관
인재관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보유기간 만료시 자동 파기)
본관 당직실

-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 영상정보 파기: 매월 사이버보안 진단의 날 시행 시 자동파기 여부 확인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총무부 총무과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정보주체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25년 1월 15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